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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술사

곰브리치 서양 미술사 - 16~19장

by csk 2019. 3. 10.

16 빛과 색채 (6세기 초 : 베네치와 북부 이탈리아)

    • 산 마르코 성당 도서관은 피렌체 출신 산소비노가 설계했는데 르네상스 양식을 화려한 해양도시의 분위기에 맞게 변형함
    • 피렌체 화가들이 소묘에 더 관심을 두었다면 베네치아 화가들은 색채에 집중함. 그림이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도 전에 부드럽고 다채로운 색채들이 우리에게 강렬한 인상을 줌.
    • 조르조네의 폭풍우는 색체와 빛을 사용하여 화면전체에 통일성을 부여한 신비로운 주제의 작품임.
    • 티치아노는 카를5세도 인정한 성공한 화가였으며 과감한 구도로 사람들을 놀라게함
    • 북부 이탈리아 작은 마을에서도 코레조가 색과 빛을 사용하여 형태에 균형을 주고 보는 사람의 시선을 일정한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다는 발견을 작품에 잘 드러내고 있음.

17 새로운 지식의 확산 (16세기 초 : 독일과 네덜란드)

  • 남유럽이 앞서나가게 된 것은 과학적 원근법의 발견, 아름다운 인체를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게한 해부학적 지식, 고전 시대 건축 형식에 관한 지식이었음
  • 독일 뒤러는 남유럽의 발전을 받아들여 자연스럽고 새로운 판화, 회화를 남겼고 귀족 이상의 대우를 받는 미술가가 되었음
  • 그뤼네발트는 진정한 고통을 강조하여 표현했으나 인물의 크기를 다르게 하는등 중세로 돌아간 면도 있음
  • 배경의 풍경이 세밀하고 아름다운 것을 넘어 풍경만으로 그림이 그려짐
  • 네덜란드의 보스는 지옥의 환경을 소름끼치게 묘사한 화가로 유명


18 미술의 위기 (16세기 후반 : 유럽)

  • 르네상스 거장의 수법만을 따라하는 시기를 매너리즘 시대라고 함
  • 이전의 관습을 무시하고 새로운 시도를 함으로써 대중이 한 예술가의 기발한 착상/창안에 열광하도록 만든사람은 미켈란젤로 임
  • 조각의 매너리즘은 첼리니의 소금그릇으로 화려하고 우아함의 극치를 보여줌
  • 회화의 매너리즘은 코레조의 제자인 파르미자니노로 인체를 길게늘여 왜곡시킴
  • 16세기에 가장 뛰어난 화가는 틴토레토로 파격적인 구도와 명암으로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함. 성마르코의 유해를 발굴하는 장면이 유명. 마무리의 세심한 손질이 극적인 사실의 전달에 오히려 방해가 된다고 생각해서 신경쓰지 않기도 함.
  • 엘그레코는 매너리즘의 대표로 매우 현대적인 작품을 많이 남김
  • 독일의 한스 홀바인은 세밀한 기술을 발전시켜 초상화에서 큰 발자취를 남김. 종교개혁 후 신교의 영향으로 성화 수요가 없어지고 간신히 살아남게된 영역이 초상화 이기도함.
  • 피터 브뢰헬은 네덜란드의 풍속화의 기반을 마련함

19 발전하는 시각 세계 (17세기 전반기 : 카톨릭 교회권의 유럽)

  • 바로크는 기괴하다는 의미로 그리스 로마 양식에 심취한 이들이 다른 양식을 일컫던 데서 유래
  • 로마의 일제수 성당은 부분이 반복되는 기존 양식이 아닌 하나의 복합적 형태를 위한 조합으로 되어있음. 특히 소용돌이 형태의 사용은 바로크의 특징임.
  • 바로크 미술가로 유명한 사람은 자연스러운 미를 강조한 카라치와 자연주의자라 불렸던 빛을 강조한 화가 카라바조 였고 둘은 친구였음
  • 귀도 레니는 라파엘로에 심취했으며 당대에 라파엘로를 능가한다는 평을 받을 만큼 인기였지만 현재는 같은 이유로 낮은 평가를 받고 있음
  • 네덜란드 출신 루벤스는 다양한 소재를 화려하게 한 화면에 표현하는 특별한 기술을 가진 화가임. 안트웨르펜의 예수회교단, 플랑드르의 카톨릭 교 통치자들, 루이13세와 그의 교활한 어머니 마리아 데 메디치, 스페인 왕 필리페 3세, 영국와 찰스 1세 등의 주문을 받은 국제적 인물로 영국과 스페인을 화해시켜 '보수 동맹'을 맺게 하는 등의 정치적 역할도 담당함
  • 루벤스의 제자 반 다이크는 우울하고 차분한 느낌으로 초상화를 많이 남김
  • 스페인의 벨라스케즈는 여행하던 루벤스에게 로마로 가볼것을 권유받았고 거기서 많은것을 배움. 세밀한 묘사나 터치를 하지 않았지만 더욱 실감나게 그려진 표현은 19세기 인상주의자들을 열광하게함